[1-4. 수식을 계산하게 하자.]



[1-5. 헤이 지니! 소리 질러!]






<연습문제 01 - 1>
▶ 문제 1. 파이썬 프롬프트를 통해서 자신의 이름을 출력해보자.

▶ 문제 2. 파이썬 프롬프트를 통해서 1부터 10까지 더한 결과를 출력해보자.

▶ 문제 3. 파이썬 프롬프트를 통해서 2를 5회 곱한 결과를 출력해보자.

▶ 문제 4. 파이썬 프롬프트를 통해서 다음 수식의 계산 결과를 출력해보자.
(1) 5 - (3 - 1)
(2) 단 출력의 형태는 다음과 같아야 함, 5 - (3 - 1) = 3

▶ 문제 5. 파이썬 프롬프트를 통해서 10을 2로 나눈 결과와 10을 2로 곱한 결과를 각각 출력해보자.

[1-6. 이거 기억해 둬 조금 이따가 다시 사용할거야]
1. 파이썬에서의 '=' 의 의미

- 파이썬의 =은 '대입(assignment)'이라고 함
- 수학기호 =와 의미가 다름
- "메모리 공간에 30을 저장하고, 그 공간에다 val이라는 이름을 붙인다."

<연습문제 01-2>
▶ 문제 1. 다음 질문에 차례로 답하는 코드를 작성해보자.
(1) 정수 2를 세 번 곱하면 얼마인가?
(2) 그리고 그 결과를 4로 나누면 얼마인가?
(3) 끝으로 그 결과를 두 번 곱하면 얼마인가?

[1-7. 이름 가져다 붙이기]

- 파이썬의 = : 메모리 공간에 이름 붙이기
- 메모리 공간에 붙여진 이름 (ex. x) : 변수(variable)

- "문자열을 이루는 문자들은 메모리 공간에 나란히 저장되어 하나의 데이터로 존재한다."
- "우리는 위에 연산을 위해 x, y, z 세 변수를 사용했지만, 그럴 필요가 없음
- 변수를 여러 개 쓸 때는, 한 번에 두 변수를 사용해야 할 때

<연습문제 01-3>
▶ 문제 1. 다음 질문에 차례로 답을 하는 코드를 작성해보자. 단, 변수는 딱 하나만 사용해서 아래 질문에 답을 하도록 해야 한다.
(1) 정수 2를 세 번 곱하면 얼마인가?
(2) 그리고 그 결과를 4로 나누면 얼마인가?
(3) 끝으로 그 결과를 두 번 곱하면 얼마인가?

[1-8. 변수(variables)와 대입 연산자]

- 이름을 가져다 붙인다는 =의 기능 뿐만 아니라 대입 연산자의 기능도 있음
- 일반적으로 프로그래밍 언어들은 메모리 공간과 그 공간에 붙여진 이름을 동일시함
- "메모리 공간과 그 공간에 붙여진 이름을 동일시한다."
- 따라서 위의 코딩은, 1) 먼저 변수 v에 25를 저장하였다. / 2) 그리고 다음 문자에서 v에 저장된 값을 30으로 바꾸었다.
- 변수에 값을 저장할 때 사용하는 = : 대입 연산자
- =의 오른편에 있는 값을 =의 왼편에 있는 변수에 저장한다.
[1-9. 이거 어떤 일들이 벌어질까요?]

- x = y : 이 문장이 의미하는 바는?

- y가 갖고 있는 값을 x에 저장하라는 의미
- 그렇다면, x, y = y, x 가 의미하는 바는 무엇일까?

'윤성우의 열혈 파이썬 (기초)' 카테고리의 다른 글
| 07장. True, False 그리고 if와 그 형제들 (0) | 2021.07.11 |
|---|---|
| 06장. 리스트와 문자열의 함수들 (0) | 2021.07.09 |
| 05장. 리스트와 문자열 (0) | 2021.07.08 |
| 04장. int형 데이터와 float형 데이터 (0) | 2021.07.07 |
| 02장. 간단한 함수 만들기 (0) | 2021.07.04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