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1-4. 수식을 계산하게 하자.]

 

[1-5. 헤이 지니! 소리 질러!]

 

더보기

<연습문제 01 - 1>

▶ 문제 1. 파이썬 프롬프트를 통해서 자신의 이름을 출력해보자. 

 

▶ 문제 2. 파이썬 프롬프트를 통해서 1부터 10까지 더한 결과를 출력해보자.

 

▶ 문제 3. 파이썬 프롬프트를 통해서 2를 5회 곱한 결과를 출력해보자.

 

▶ 문제 4. 파이썬 프롬프트를 통해서 다음 수식의 계산 결과를 출력해보자. 

(1) 5 - (3 - 1)

 

(2) 단 출력의 형태는 다음과 같아야 함, 5 - (3 - 1) = 3

 

 

▶ 문제 5. 파이썬 프롬프트를 통해서 10을 2로 나눈 결과와 10을 2로 곱한 결과를 각각 출력해보자.

 

[1-6. 이거 기억해 둬 조금 이따가 다시 사용할거야]

1. 파이썬에서의 '=' 의 의미

 - 파이썬의 =은 '대입(assignment)'이라고 함 

 - 수학기호 =와 의미가 다름 

 - "메모리 공간에 30을 저장하고, 그 공간에다 val이라는 이름을 붙인다."

 

 

더보기

<연습문제 01-2>

▶ 문제 1. 다음 질문에 차례로 답하는 코드를 작성해보자.

 (1) 정수 2를 세 번 곱하면 얼마인가?

 (2) 그리고 그 결과를 4로 나누면 얼마인가?

 (3) 끝으로 그 결과를 두 번 곱하면 얼마인가?

 

 

[1-7. 이름 가져다 붙이기]

 - 파이썬의 = : 메모리 공간에 이름 붙이기 

 - 메모리 공간에 붙여진 이름 (ex. x) : 변수(variable)

 

 - "문자열을 이루는 문자들은 메모리 공간에 나란히 저장되어 하나의 데이터로 존재한다."

 - "우리는 위에 연산을 위해 x, y, z 세 변수를 사용했지만, 그럴 필요가 없음

 - 변수를 여러 개 쓸 때는, 한 번에 두 변수를 사용해야 할 때 

 

더보기

<연습문제 01-3>

▶ 문제 1. 다음 질문에 차례로 답을 하는 코드를 작성해보자. 단, 변수는 딱 하나만 사용해서 아래 질문에 답을 하도록 해야 한다.

 (1) 정수 2를 세 번 곱하면 얼마인가?

 (2) 그리고 그 결과를 4로 나누면 얼마인가?

 (3) 끝으로 그 결과를 두 번 곱하면 얼마인가?

 

 

[1-8. 변수(variables)와 대입 연산자]

 - 이름을 가져다 붙인다는 =의 기능 뿐만 아니라 대입 연산자의 기능도 있음

 - 일반적으로 프로그래밍 언어들은 메모리 공간과 그 공간에 붙여진 이름을 동일시함 

 - "메모리 공간과 그 공간에 붙여진 이름을 동일시한다."

 

 - 따라서 위의 코딩은, 1) 먼저 변수 v에 25를 저장하였다. / 2) 그리고 다음 문자에서 v에 저장된 값을 30으로 바꾸었다.

  - 변수에 값을 저장할 때 사용하는 = : 대입 연산자 

  - =의 오른편에 있는 값을 =의 왼편에 있는 변수에 저장한다.

 

 

[1-9. 이거 어떤 일들이 벌어질까요?]

 - x = y : 이 문장이 의미하는 바는?

 

- y가 갖고 있는 값을 x에 저장하라는 의미

 

- 그렇다면, x, y = y, x 가 의미하는 바는 무엇일까?

 

 

+ Recent posts